뉴디멘드 전략
소비자들의 눈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경쟁사는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제자리를 지키는 것 조차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소비자의 눈에 들어오는 상품을 만드는 전략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은 무엇이 있을까요?
전략 1 : 교체수요
교체수요는 기존 제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새 제품으로 바꾸게 만드는 것 입니다. 첫번째 방법으로는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기능이나 디자인에서 기존 제품과는 차별성이 생기도록 업그레이드 하는 것 인데요, 대표적인 예시로 다이슨의 날개없는 선풍기와 헤어드라이기가 있습니다. 날개를 없앰으로서 디자인이 업그레이드 되었고, 기능 또한 보통 헤어드라이어나 선풍기보다 강력한 바람을 만들어 내서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구매욕구를 자극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버전이 계속해서 업그레이드 되어 글을 쓰는 현재 아이폰 14까지 나왔죠. 두번째 방법은 컨셉 설정입니다. 요즘 가장 이슈인 문제중 하나가 바로 환경문제입니다. 그래서 여러 기업에서도 제로웨이스트, 친환경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컨셉의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환경을 강조하던 브랜드들도 각광받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파타고니아가 있습니다. 파타고니아는 의류를 판매하는 브랜드 입니다. 의류 업계는 유행이 빠르게 변해서 유행이 지난 옷들은 쓰레기가 되고 마는데요, 파타고니아는 오히려 다른 행보를 보여줍니다. 이미 멀쩡한 옷이 있다면 사지 말라고 하고, 옷을 많이 입어서 손상된 부분이 있다면 새 제품과 교환해주는 캠페인도 하고 있습니다. 옷에 사용되는 재료도 친환경으로 사용합니다. 환경보호컨셉과 반대로 프리미엄 컨셉도 인기가 많습니다. 세번째 방법으로는 지불 방식을 바꾸는 것 입니다. 전자기기 하나를 구매하는것은 가격에 부담이 되니 전자기기를 빌려주는 대신에 월 이용대금을 납부하는 방향으로 소비자의 부담을 줄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독 시스템도 화제인데요, 매일 아침마다 신선한 샐러드를 먹을 수 있도록 샐러드를 구독하기도 하고, 클래스101이나 패스트 캠퍼스 같이 온라인 강의 콘텐츠도 월 구독으로 시청하기도 합니다.
전략 2 : 신규수요
신규 수요는 전에 없던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전략입니다. 신규 제품을 만들려면 매우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시장에 내놓았을때 반응이 좋으면 큰 성공을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전에 없던 상품을 만드는 것인데 대표적인 예시로 스마트폰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처럼 높은 기술력을 요하는 제품은 만들어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두번째 방법으로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시로 김치냉장고가 있습니다. 이미 냉장고가 있는데 김치를 보관하기 용이한 냉장고를 만들면서 지금은 모든 가구에 김치냉장고가 하나씩 있을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둔 예시 입니다. 이 외에도 신발 전용 스타일러, 1인 가구를 위한 식기세척기와 같은 제품들이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소비자를 세분화해서 설정한 뒤 그 소비자만을 타겟으로 한 제품을 만드는 것 인데요, 뉴발란스도 사실은 다리가 불편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브랜드였습니다. 하지만 신발의 기능성이 유명해지자 지금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작은 시장을 타깃으로 만들어진 제품이었지만 오히려 그 전문성을 인정받아서 더 큰 시장으로 뻗어나간 예시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사회는 개성있는 제품, 타깃이 명확한 제품이 살아남는 때라서 자신의 상품의 타깃을 더욱 명확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자를 분석하라
앞으로의 시장을 분석하려면 먼저 소비자를 분석해야 합니다. '체리슈머'같이 지갑을 꽁꽁 닫은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을 제품을 기획해야 합니다. 사람들의 개성이 세분화 되면서 아주 작은 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전략이 필요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존의 평범한 제품에서 벗어나 창의적인 사고를 해야 합니다. 항상 봐왔던 것, 항상 생각해왔던것이 아닌 다른 생각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댓글